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중국어] 1. HSK (중국어능력평가시험) 이란?

공부하자~/어학자격증

by 행복한감자 2024. 6. 25. 02:01

본문

안녕하세요, 감자입니다. 사실 저는 2018년에 HSK6급을 취득했었는데요. 대부분의 어학성적이 다 그렇듯, hsk도 유효기간이 2년이다 보니 진작에 만료됬다가 이번에 유학준비 겸 HSK를 다시 보려 합니다!! 그래서 오늘은 HSK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HSK란? 중국어능력평가시험 汉语水平考试

HSK란 ​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응시자가 생활, 공부 및 직장에서 의사 소통을 위해 중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맞춘 국제 표준 시험입니다. 

 

대부분 유학이나 취직 때문에 많이 따시는데, 제 경험상 중국유학은 학사기준으로 대부분 5급을 요구합니다. (일부는 4급도 입학은 가능하나, 입학 후 몇년내에 5급을 취득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)

다만 유학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조언을 드리자면 솔직히 6급을 따도 수업 따라가기 벅찹니다. 

제 생각에 6급은 중국의 초등학생 수준 정도의 실력이라고 생각됩니다, 중국어로 된 대학서적을 제한된 시간내에 읽을 수 있는 레벨은 아니라는 거죠. 제가 중국 유학 할 당시, 많은 유학생들이 언어 때문에 학업 따라가기가 벅차서 골머리 앓는 모습을 종종 봤습니다 ㅠㅠ 그러니 협회 측에서도 전체적인 유학생들의 질을 높이기 위해 7~9급을 만들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. (실제로 7~9급은 석박사 유학을 희망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) 

중국 유학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최소 6급은 가지고 가시길!!

 

HSK 등급은 현재 총 9급까지 있습니다. 

원래는 11급 까지 있었다가, 新HSK로 편성된 후는 6급이 최고급수, 그리고 이번년에 다시 개편되어 현재 新HSK3.0으로 1/2/3/4/5/6/7~9급으로 나뉘어 있는 상태입니다. 

급수가 높을 수록 높은 점수이고, 응시료도 점점 비싸집니다. (PBT 기준: 1급-3만원/6급-12만원)

 

HSK 시험 내용

 

HSK는 3가지 시험 응시 방법이 있는데요:

  1. IBT(网考): 고사장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여 실시하는 시험
  2. 지필/PBT(纸笔考试): 고사장에서 시험지와 OMR카드로 실시하는 시험
  3. 홈테스트(居家网考): 개인 컴퓨터를 사용하여 온라인 시험 시스템에서 접속하여 실시하는 시험

*각 시험의 효력은 동일함

 

IBT 같은 경우에는 응시료가 PBT보다 5천~1만원 가량 비쌉니다. (홈테스트는 셋 중에 젤 비싸고, PBT보다 1만원가량 비쌉니다.) 하지만, IBT는 시험 성적을 빨리 받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. 그리고 IBT는 병음만 입력하면 컴퓨터가 알아서 잘 써주기 때문에 중국어 글자 획수 기억을 잘 못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. 하지만 꼭 시험지에 메모하고 줄 쳐가면서 보셔야한다면 PBT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.

3가지 응시 방법 중 편한 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. 응시방법마다 접수기간이 다 다르니 꼭 확인해보시길!! 

*참고로 크게 변동이 없는 이상 매달 1회씩 진행됩니다. 

 

시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
- 1~2급: 리스닝+독해 (200점 만점, 120점 이상 합격)

- 3~6급: 리스닝+독해+작문 (300점 만점, 180점 이상 합격)

 

HSK7~9급은 번역과 스피킹도 요구한다고 하는데 새로 생긴 급수이다 보니, 정보가 적네요. (심지어 홈페이지에도 잘 안나옴...)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한번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그래서, 저는....

앞서 말씀드렸다 시피, 저는 HSK를 다시 따야하는 상황인데요. 

사실 6급과 7~9급사이에서 많이 고민 했습니다 ㅎㅎ 

6급은 저한테 너무 쉽고, 9급이 나왔으니 한번 볼거 기왕이면 젤 높은 거 볼까 해서 9급을 도전하려 했지만, 

정보도 많이 없는 7~9급을 독학으로 준비하자니 조금 부담되기도 하고(특히 번역이 좀 걱정되더라구요), 응시료가 21만원이라는 얘기를 듣고 (몇몇 유명한 학원에서 그렇게 얘기하긴 합니다, 정확한 비용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는 못 찾았습니다...) 바로 마음 접고 그냥 6급 IBT로 가지고 있다가 필요하면 다시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.

 

홈페이지를 확인해보니 다음년 1/13에 시험이 있더군요. 마침 잠깐 한국들어가는 기간이기도 하고 해서 그때 보기로 했습니다. (근데 접수기간이 곧이네?? 조금 늦게 봤으면 시험장에 자리가 없어서 멀리 가서 볼뻔했네요ㅋㅋㅋㅋ11/30일 메모메모 기억해야지

 

 

1월 중에 시험후기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. ☺️☺️☺️

(안바쁘면 신청후기로 ㅎㅎ)

 

더 많은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: https://blog.naver.com/love_lsh1225

관련글 더보기